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칼럼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윤채 원장의 건강한방 이야기 2] 맨발걷기의 효능과 주의사항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24/05/07 [09:1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지윤채 푸른나무 한의원 원장     ©화성신문

영어로 그라운딩(grounding), 또는 어싱(earthing)은 자연에 내 몸을 대고 있는 것을 말하며  ‘접지하기’라고도 한다. 어싱은 지표면에 존재하는 에너지에 우리 몸을 연결하는 것이다. 야외에서 맨발로 걷거나 앉아 있기. 누워 있기 등으로 강력한 땅 에너지를 몸으로 받아들여 땅의 에너지를 이용하는 자연치유 방법이다.

 

 맨발걷기는 어싱의 더욱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이며, 유산소 운동이다. 맨발로 땅을 밟고 서면 땅과 접지가 되면서 내 몸에 쌓인 전자파를 땅으로 빼내게 된다. 항산화된 몸을 중화시키고 땅의 좋은 에너지를 받게 되는 것이다.

 

 한의학적으로 인체는 소우주이고, 인간은 결국 자연으로 돌아가게 된다. 맨발걷기는 발을 자극해서 오장육부를 자극하고 건강하게 한다. 말초혈관의 혈액순환을 도와서 전신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것이다.

 

맨발걷기는 인간의 근본인 자연에 접지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감을 주고 행복감을 준다. 만병의 근원이라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며 수면장애를 개선해 준다.

 

맨발걷기의 효능을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 가장 이상적인 맨발걷기 장소, 맨발걷기의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1. 맨발걷기는 발을 건강하게 해 준다.

 

맨발걷기는 발을 보호하는 신발 없이 맨발로 걷는 만큼 발바닥 근육, 종아리 근육 등 발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한다. 발목의 안정성을 높이고 족저근막염, 발뒤꿈치 통증, 발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해 준다. 맨발로 걸을 때 사람의 발바닥 아치를 지지하는 근육과 인대를 강화해 발바닥 아치가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평발인 사람에게는 걸을 때 발의 충격 흡수능력을 향상시키고 발목 및 무릎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 준다. 또 발가락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해 발가락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발가락의 근력, 유연성, 균형감각을 발달시킨다.

 

 

2. 혈액순환 개선 및 심혈관 건강 증진

 

 맨발걷기는 발바닥을 자극해서 말초혈관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전신의 혈액순환을 도와준다. 염증을 완화하고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 성인병을 개선하고 예방해 준다. 심장질환,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3. 스트레스 해소 및 정서적 안정감을 준다.

 

맨발걷기는 땅과의 연결을 통해 코르티솔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한다. 또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끼게 해 준다. 땅과의 연결은 자연과의 연결이며 정서적 안정과 행복감을 준다.

 

 

4. 뇌발달, 집중력 향상,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발바닥 전체를 사용해서 걷는 맨발걷기는 자세를 교정해 주고 균형감각을 향상시켜 준다. 맨발로 느끼는 촉각, 균형감, 바람의 느낌, 열감, 냉감 등 다양한 감각자극을 통해 인지 기능 향상, 기억력 향상,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5. 면역력 향상과 숙면을 도와준다.

 

맨발걷기는 발반사요법에 따른 오장육부를 자극해서 전신을 건강하게 한다. 면역력 향상으로 강도 높은 훈련이나 경기 후 회복이 빨라진다. 시차 적응을 도와준다. 깊은 숙면을 취하게 도와주어 수면의 질을 개선해 준다.

 

 

 

맨발걷기의 주의사항 

 

걷기 전에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준비 운동으로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것이 부상을 예방하고 맨발걷기의 효과를 향상시킨다. 발에 상처가 있거나 발바닥이 갈라진 상태에서는 감염이나 2차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나을 때까지 피해야 한다.

 

걸을 때는 항상 2미터 앞의 지면을 응시하여 위험물질이나 상황을 대비한다. 처음 시작할 때는 부드러운 황톳길이나 바닷가 모래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맨발걷기에 가장 이상적인 장소는 물과 가까운 해수욕장 모래사장이다. 소금물은 훌륭한 전도체이고 모래는 발을 보호해 준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