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경기도소식 > 경기도의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도의회 문광위-경기 예총, 문화·예술 발전방안 논의
정책토론회 열고 협력방안·의회 지원방안 모색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0/09/11 [17:5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와 경기예총의 정책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 화성신문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위원장 최만식)7일 상임위 회의실에서 한국예총 경기도연합회(회장 김용수)와 문화·예술 현안 논의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최만식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로 도내 문화·예술계가 극심한 침체를 겪고 있는 현 시점에서 현장의 어려움을 직접 경청하고, 도의회 차원의 지원과 협력방안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고 토론회 취지를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 경기예총은 지역예술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연합회 운영비 상향조정 31개 시·군 지회대상 공모사업 편성 도내 예술인 기초조사 추진 경기예술방송국 설치 및 위탁운영 등을 건의하며, 도의회의 관심과 도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최만식 위원장은 부천시 등 도내 16개 시·군에는 예총 지원관련 조례가 제정되어 있으나, 도에는 뚜렷한 근거규범이 없음을 지적하며 도 차원의 체계적 지원을 위해서는 먼저 제도적 정비와 근거 마련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채신덕 위원은 도의 체육관련 예산 지원에 비해 예술분야에 편성된 예산은 지나치게 적음을 강조하며, “체육과 문화예술 분야의 규모 비교를 통한 합리적인 예산 배분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광국 위원은 경기예총이 민간단체 신분이여서 도에서 직접적인 사업지원을 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을 것이라며 도내 문화·예술관련 공공기관과 다양한 협업사업 등을 통한 간접적 지원방식 검토를 제안했다.

 

김경희 위원은 도내 예술인 기초조사에 대해 예술인에 대한 명확한 개념 정립이 대단히 어려운 만큼 실효적 효과가 있을지 고민이라며 전문기관과 연계한 등록 예술인 실태조사 방안을 제시했다.

 

김동철 위원은 지역 예술단체의 재정적 어려움으로 문화·예술이 위축되어서는 안될 것이라며 시군 문화·예술 부흥을 위한 도 차원의 적극적인 재정지원이 절실함을 강조했다.

 

임성환 위원은 경기예총이 도 문화·예술계에 이바지 하는 공로가 큰 것은 사실이나, 도에서 특정 단체에 편중적 지원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라며 경기예총 스스로 안정적 재원확보 마련을 위한 부단한 노력이 필요함을 지적했다.

 

지석환 위원은 경기예총이 그간 지나친 엘리트예술 중심의 폐쇄적 운영 측면이 있었던 것 같다시대 트렌드를 반영해 다양한 아마추어 예술과도 조화를 이루는 경기예총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용수 경기예총 회장은 지역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도의회의 관심과 애정 어린 조언에 깊이 감사드린다앞으로 경기도 문화·예술 발전과 예술인의 권익보호에 적극 앞장서는 경기예총이 되겠다고 말했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