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성시 곳곳, 거리두기 해제에 문화예술 기지개
화성시문화재단, 화성 대표축제·공연·전시 등 재개
 
김중근 기자 기사입력 :  2022/05/03 [09:4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화성 뱃놀이 축제 ‘바람의 사신단’ 공연 모습.  © 화성신문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대, 이하 재단)이 동탄복합문화센터와 재단 운영 도서관 등 시설 개방을 확대하고, 공연·전시· 축제 등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재개한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2년여 만에 해제됨에 따른 것이다.

 

화성뱃놀이축제’, ‘정조 효 문화제3년 만에 재개

 

코로나19 여파로 열리지 못했던 화성시 대표 축제가 3년 만에 시민들과 만난다. ‘가족사랑축제79일 동탄호수공원 일대에서, 8월에는 품앗이 공연예술축제가 이화리 연극마을에서 열린다.

9월 전곡항 일대에서 열리는 화성뱃놀이축제에는 승선 체험, 바람의 사신단, 제부도 플로깅 등 다양한 놀 거리가 제공된다. ‘정조 효 문화제 및 능행차 공동 재현행사는 108일과 9일 열린다. 영우원 천장과 서울-수원-화성을 잇는 3개 시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등 대표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 공연장 유지보수와 점검을 하고 있다.  © 화성신문

 

 

521일부터 공연장 좌석 100% 개방

 

재단은 그동안 공연장 운영 정상화를 대비해 공연장 유지 보수와 안전 점검을 진행해왔다. 공연장 객석은 공연 주최·주관 단체의 운영 계획에 따라 자율적인 좌석 밀집도를 적용하고, 1회 정기 방역 소독 및 공연 전·후 환기와 소독을 진행할 계획이다.

 

521일 동탄복합문화센터 야외공연장 기획 공연 ‘[뮤직스테이] 인디#scene2 <-러데이 브레이크>’를 시작으로 공연장(반석·화성·누림아트홀·야외공연장) 객석을 100% 개방한다. 대관공연은 51일부터 전면 개방한다.

 

전시장 또한 관람객 수 제한이 해제되면서 사전예약제를 폐지했다. 팔탄면 로얄엑스에서는 감상의 발견: 느리게, 조용히, 신나게529일까지, 제부도아트파크에서는 서쪽에서 해가 뜬다522일까지 열린다. 동탄복합문화센터에서는 사알-524일까지 진행하며, 6월에는 ‘2022 신진작가 공모전을 연다.

 

동탄복합문화센터, 도서관 등도 활짝

 

재단의 운영시설(동탄복합문화센터, 화성시문화재단도서관, 화성시생활문화센터, 화성시미디어센터, 제암리3.1운동순국기념관, 화성3.1운동만세길 방문자센터 등)도 전면 개방된다.

 

동탄복합문화센터 스포츠 시설은 7월부터 수영장과 헬스장이 정상 운영되며, 65개의 수영강습반, 9종목의 GX 프로그램 등 프로그램이 확대된다. 재단이 운영하는 도서관은 방역 시간 축소로 이용자 불편을 개선했으며, 열람실을 전석 이용이 가능해졌다. 이와 함께 화성시생활문화센터, 화성시미디어센터, 제암리3.1운동순국기념관과 화성3.1운동만세길방문자센터도 정상 운영된다.

 

 

▲ 버스킹 공연  © 화성신문


  

공원, 거리 등 일상 공간서 즐기는 문화예술

 

시민들이 생활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거리공연도 10월까지 화성시 곳곳으로 찾아간다. ‘찾아가는 공연장은 지난 41일부터 노래, 기악,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장르의 공연으로 공원, 광장 등에서 시민들과 만나고 있다. 올해는 버스킹 공연과 신청 공연을 150회 가량 진행할 예정이다. ‘거리로 나온 예술도 동탄 신리천, 향남 살구꽃공원, 봉담호수공원에서 다양한 장르의 거리공연을 진행 중이다.

 

화성시 대표 수공예 마켓 화성시 생활시장화인7~11월 중 오프라인 마켓을 4회 개최한다. 공방투어 체험 프로그램 및 연계 전시 화인을 담다를 운영한다.

 

김종대 화성시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재단이 마련한 다채로운 문화행사와 함께 시민들이 일상 속 활력을 되찾길 바란다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었던 예술인들 또한 활동 무대를 넓힐 수 있도록 재단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화성시 문화행사 및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화성시문화재단 홈페이지(www.hcf.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중근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