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폭설때 대중교통으로 40만 전환
경기개발연구원, ‘정류소 중심 임시운행’ 제안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3/11/28 [18:5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경기개발연구원이 폭설시 대중교통 이용객 증가에 따른 안전대책을 제안했다.

빈미영 연구위원은 ‘폭설을 대비한 대중교통이용자 안전대책’을 통해 겨울철 폭설시 대중교통 이용대책과 주요환승거점 보행자 안전 방안을 내놓았다.

하루 적설량 10cm의 폭설이 내린 지난해 12월5일, 경기도 대중교통 이용은 평소에 비해 13만569건(2.5%)이 증가했으며 다음날은 41만8,859건(7.9%)이 증가하여 혼잡을 초래했다.

특히 오전 첨두시간대 혼잡도가 두드러지는데 폭설 당일 경기도 대중교통 이용자는 하루 이용자의 약 20%인 107만3,931명이, 이튿날에는 전날보다 10%가 더 늘어난 118만1,049명이 증가했다.

버스의 경우 지선(마을·일반버스)보다는 간선버스 이용률이 증가한 것으로 보아 좌석·광역버스의 경우 운행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보행자 미끄러짐 사고 등 낙상사고는 12월이 가장 많아 2012년도의 경우 총 5,701건이며 이는 월평균 대비 1.5배에 달한다.

빈미영 연구위원은 “중앙정부는 폭설시 수도권 철도운행 비상대책을 지자체 버스운행과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철도역 주변 폭설 대비 제설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면서 “버스교통카드를 활용해 폭설시 대중교통이용 수요가 집중되는 노선과 정류소를 중심으로 임시운행 노선을 만드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각 시·군에서는 대설주의보나 대설경보 발령 시 별도 승인 절차 없이 자동으로 지하철과 시내버스 연장 운행 및 증편을 실시하고, 지하철 임시 출입구 지붕(캐노피)을 설치하면 낙상사고 등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다.

무리한 눈길 운행을 예방하기 위해 시·군이 운영하는 노상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추연신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