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경기도 소식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국민행복 최우선으로 상생협력 나설것’
경기도-시-군이 함께하는 제2차 상생협력토론회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15/12/14 [10:3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경기도의회, 31개 시군이 상생협력에 나설 것임을 천명하고 있다     © 화성신문

경기도와 31개 시군, 경기도의회가 국민 행복을 최우선으로 상생 협력하자는 데에 뜻을 모았다.

경기도와 31개 시군은 지난 9일 파주 출판도시에서 열린 2차 도-시군 상생협력 토론회를 갖고 청년 일자리 창출 공동 추진, -시군 인사교류 개선, 재정 협력, 감염병 대응 등 4건의 합의를 도출했다.

진위·안성천 및 평택호 수질개선을 위한 공동 용역 추진,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개정 촉구 공동 선언 등의 결실도 맺었다.

남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지난 41차 상생토론회를 통해 경기도는 하나다라는 인식을 같이 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메르스를 극복해냈다.”답답한 중앙 정치를 탓하기보다 경기도와 31개 시군, 도의회가 머리를 맞대고 대한민국의 큰 아들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오후 한국 정치 혁신 연정 지속발전방안 -·군이 연계한 일자리 창출방안 -시군 인사교류 합리화 방안 -시군 지방재정협력 방안 주한미군공여구역 및 주변지역 효율적 활용방안 경기도형 임대주택 따복마을추진협력방안 감염병 확산 시 신속한 격리치료시설 운영 방안 등 도와 시군이 지속적으로 갈등을 겪고 있거나 협력이 필요한 주요 사업에 대한 그룹별 토론을 진행했다.

경기도정 최우선 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도와 시군이 힘을 합치기로 했다. 이날 도와 31개 시군은 청년 실업 등 지역 일자리문제에 공동 대처하고 청년일자리 창출 사업 발굴과 고용 촉진 지원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청년 대상 직업능력개발훈련, 취업지원, 기술 및 문화산업 청년 창업지원 지원 등의 정책이 공동 추진될 전망이다.

또한 도-시군 간 지속적 갈등 사안이었던 도-시군 간 5급 이상 인사교류 갈등 사안도 상호 적정한 대안을 마련하고 MOU를 체결했다. 협약서에는 시군 직원의 인사적체 및 사기진작을 위해 시군에 전입된 5급 이상 도 자원 41명을 지속적으로 복귀시키고 결원보충이 인정되는 장기교육 선발 시 최대한 시군 자원을 선발하는 내용을 담았다.

도비 기준보조율 30% 준수 및 차등 보조율 정상화, 경기도의 신규사업 및 일몰사업 선정 시 사전 의견 협의를 골자로 하는 -시군 간 재정협력 협약도 체결됐다.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개정을 정부와 국회에 건의하는 공동건의문도 채택했다. 건의문은 반환기지 내 토지매입비 국비지원 대상 확대 및 공사비 지원, 공여구역 주변지역 환경오염에 대해 국가가 정화하도록 하는 미군공여구역법개정을 촉구하는 내용이다.

도와 시군은 이날 메르스와 같은 감염병 발생 시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긴밀한 공조체제를 체계를 구축하기로 하고 -시군 간 감염병 발생 시 협력을 위한 공동 선언문을 채택했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