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사설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설]쓰레기 소각장 증설만 중요한가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21/11/15 [08:5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일부 유보되기는 했지만 인천에 소재한 수도권 매립지의 반입이 2025년이면 종료되고, 2026년부터는 생활 폐기물의 직매립 금지가 시행된다. 매립도 안되고 처리해 줄 곳도 없어지니 각 지방자치단체는 쓰레기를 스스로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화성시는 이같은 외부적인 요인 이외에도 내부적인 소각 시설 증설 요인이 크다. 지속적인 택지 개발로 인해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이에 비례해 생활 폐기물 발생량도 솟구쳤다. 실제로 함께 쓰레기를 소각하고 있는 화성·오산의 인구수는 2018년 101만8170명에서 2020년 109만6874명으로 늘어났고, 쓰레기 발생량도 연간 8만8200톤에서 11만7600톤으로 크게 늘었다. 반면 자체 소각 비율은 86%에서 72%로 줄어들었다. 앞으로 이러한 추세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쓰레기 소각 시설의 증설은 선택이 아닌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됐다. 그러나 쓰레기 소각 시설의 증설은 시작부터 어려움에 봉착했다. 하가등리에 위치한 기존의 화성그린환경센터의 증설이 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난관에 부딪치면서, 화성시는 결국 공모를 통해 쓰레기 소각장의 위치를 결정하기로 했다. 

 

지난 9월 이같은 공모 계획이 발표되면서 일부 지역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비봉면 양로3리의 경우 공모에 참여하는 것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이미 공모에 필요한 주민 동의를 확보했고 지역 기업의 협조로 부지도 확보가 가능하다는 얘기다. 양로3리 이외에도 일부 지역에서 공모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쓰레기 소각장으로 인한 환경적 피해까지 감수하면서 공모에 나서는 것은 무엇보다 지역 지원금 때문이다. 300억 원에 달하는 주민편익시설을 설치하고 연간 16억 원의 주민지원기금을 받는 것이 지역 발전에 더 보탬이 된다는 생각이다. 역시 이 지역에서도 찬성측과 반대측은 서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공모를 통해서 쓰레기 소각장을 증설하지 못한다면 자칫 쓰레기 대란을 맞이할 수도 있다. 공모가 투명한 선정으로 이어지고, 수용성을 높이며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 

 

여기에 무엇보다도 쓰레기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화성시민들들의 노력이 함께해야 한다. 가장 좋은 쓰레기 처리 방법은 쓰레기를 배출하지 않는 것이다. 당장 눈앞에 닥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쓰레기 소각장을 증설하는 한편, 쓰레기 배출을 줄이기 위한 범시민적 운동이 함께해야 한다. 지원금은 유치 지역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쓰레기 배출을 줄이는 모든 시민들에게 대한 인센티브 마련도 절실하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