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뉴스 > 정치·자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선거마다 수원군공항 논란, 수원 정치권 표 얻기용?
화성·수원·오산 통합 이어 주민 갈등만 키워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4/03/25 [08:5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지난해 11월 29일 김진표 국회의장의 특별법안에 반대하는 국회 앞에서의 화성시 반대 집회 모습.   © 화성신문

 

선거때마다 제기되는 수원군공항 이전 문제가 결국 수원시 정치인의 표 얻기용 전략이라는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수원군공항과 관련해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건설 시도가 명백한 표심잡기용 이슈로 악용되면서 주민 간 갈등만 폭발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화성시와 수원시의 대립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라는 것이 화성시 토착민들의 한결같은 의견이다. 화성시 관계자에 따르면 수원시의회는 2009년 화성오산수원 행정구역 통합 촉구 건의문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키고 이를 경기도를 통해 제출한 바 있다. 이 건의안은 화성시의회, 오산시의회의 강력한 반대로 무산됐지만 이후에도 정체가 모호한 시민단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통합이 추진돼 왔다는 것이다. 

 

화성시와 오산시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이 같은 수원시의 통합 시도는 결국 선거에서 표를 얻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도시발전이 정체 중인 수원시가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화성시를 견제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도 크다. 

 

화성시 한 시민은 “2014년 50만명 수준이었던 화성시 인구가 100만명을 돌파하고 수원시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지역 내 총생산은 이미 수원의 2.5배에 달하고 있다”라면서 “수원시와 수원 정치인이 화성시를 두려워하며 성장을 방해하는 것이 아니냐”라고 지적했다. 

 

실제 오는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수원 일각에서 또다시 수원·화성·오산을 통합하는 광역메가시티론이 제기되기도 했다.

 

화성시 정치권 관계자는 “지역 통합론으로 표를 얻었던 수원 정치권이 연이어 수원군공항 이전문제를 제기하며 표몰이를 계속하고 있다”라면서 “이를 통해 야기되는 시민 간 분열 등 피해는 오로지 화성시와 화성시민의 몫”이라며 안타까워했다. 

 

수원군공항 예비이전 후보지인 화옹지구를 지역구로 하는 화성갑 국회의원 후보들도 반대의사가 명확하다. 

 

수원전투비행장 화성 이전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와의 12일 간담회에서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후보(현 국회의원)는 “수원시가 주장하는 경기남부국제공항 건설은 수원전투비행장 화성 이전을 위한 꼼수”라면서 “22대 국회에서 누가 다른 개정안을 내더라도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홍형선 국민의힘 후보도 “2017년부터 화옹지구를 예비이전후보지로 지정하면서 지역 개발을 막아 큰 손해가 주민들에게 이어지고 있다”라면서 “일몰제를 도입하도록 ‘군공항이전법’을 개정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현재 수원시를 지역구로 하는 김진표 현 국회의장이 ‘수원군공항 이전 및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과 ‘첨단연구산업단지 조성 및 육성 특별법안’을 대표발의했다. 이 법안은 수원군공항은 이전하되 수원에는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자는 것이 골자다. 군공항은 타지로 보내고 수원시에는 대규모 개발을 시행한다는 이 법안은 화성 민관정의 강력한 반발로 현재 국토교통위원회 소위에 안건으로조차 상정되지 못한 상태다. 그러나 화성시 민관정으로는 언제 다시 수원군공항 이전과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건설 등 꼼수로 인한 피해를 입을지 모르는 상황이어서 근심이 계속될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차제에 수원시가 수원군공항 문제를 전향적인 방향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 화성시민단체의 공통된 의견이다. 수원시가 수원군공항을 축소하거나 점진적 폐쇄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GTX노선의 확대 발표로 인한 경기 남부권의 공항으로의 이동 편의성 증대, 무한한 화성시 서해권의 가능성 등 근거도 명확하다.

 

서민규 기자 news@ihs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