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시민을 무시한 의회 이대로는 안된다
전 화성시 의원 박길양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4/08/14 [11:4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화성시의회의 의장 선출과정을 지켜보며 의아해 살펴본바 지방자치법과 의회의 회의규칙을 무시하고 회의를 진행했기에 ‘의회 파행운영 시민은 용서 못한다’라고 기고를 한적이 있다.

하지만 시정은 하지 않고 밀어 부치기식으로 업무을 처리하고 있기에 재차 지적하고자 한다. 아마 의회사무국 직원들과 의장에 선출된 의원을 비롯한 의원들은 시민들을 우습게 생각하는 것 같으며 시민이 지적하는 내용은 귓전에도 들리지 않는 모양인 것 같다.

이에 시민여러분의 이해를 돕고자 의장을 선출하던 과정의 의사진행사항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지난달 30일 오후에 일곱 번째 협상의 자리를 마련했고 새누리당에 의장후보를 변경하면 새정치연합 소속의원들이 회의에 참석하겠다고 해 새누리당에서는 4명의 후보를 자체 협의해 회의에 참석하고자 했으나 새정치연합 소속의원들이 아예 표결까지 하자고 제의해 새누리당은 후보를 조정한 결과 애초 계획대로 박기영 후보를 추천했고 표결한 결과 새정치민주연합의 박종선 의원이 의장에 선출됐다.

한편 지방자치법 제45조2항에 의하면 의장과 부의장이 임시회를 소집할 수 없을 때에는 최다선 의원이 소집하고 최다선의원이 2인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소집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제3항에서는 임시회의 소집은 집회일 3일전에 공고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다만 긴급할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고 규정돼 있다. 하지만 화성시의회는 임시회의 소집공고 없이 회의를 개최했고 상반기 의장은 새누리당에서 하기로 협의해 표결처리 하기로 했으나 애초 협의와는 달리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박종선 의원이 의장에 선출돼 술렁이는 가운데 폐회했다.

이에 필자는 의장을 선출 하던 날도 의사진행을 잘못 진행한 것으로 판단돼 내용을 알려주려고 의사국장에게 전화를 했으나 통화하지 못했고 의사진행을 한 모 의원에게 문자를 보내서 회의 소집공고도 없이 어떻게 회의를 개의하고 의결을 하느냐고 질문하니까 회기가 8월1일까지라는 문자를 보내왔기에 답답했다.

한편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됐다. 시민이 잘못됐다고 지적한 의견을 어찌 깔아뭉개며 짓밟는단 말인가.

문제점을 제시하겠다. 첫째 제7대 화성시 의장에 당선된 박종선 의원은 의장 선출 이후 회기에도 없는 2014년 8월 1일에 제133회 임시회 제4차 본회를 열어 전반기 원구성을 마무리 했다고 발표했으나 화성시의회 홈페이지 의사소식란의 공지사항을 보면 공고 제2014-14호(2014.7.15)로 화성시의회 제133회 임시회 집회공고에 의하면 회기는 18일 단 하루뿐 이었으며 10:00시에 개의해 의장과 부의장을 비롯한 원구성을 하는 것으로 의사일정이 표기돼 있었다.
 
이에 앞에서 말한 2014년 8월 1일 제133회 임시회 제4 차 본회를 개최해 원구성을 마무리 했다는 내용은 의회 회의규칙에 의한 회의소집이 공고없이 개최했다는 행위는 허위행위의 표시며 임시회소집에 관한 서류에 대해는 어떻게 정리하고 작성할 것이며 또한 의사일정은 어떻게 표기하며 회의록은 누가 작성하고 회의록에 서명은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았으나 답이 없었다.
 
한편 의회는 공고 제2014-15호(2014.08.04)로 의회 제134회 임시회를 소집한다고 공고했으며 회기는 2014.8.7∼8일까지 양일간으로 하고 의사일정은 임시회 회기를 결정하고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작성과 감사계획서를 승인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경우도 의회의 원구성에 문제가 있기에 잘못 표기된 행위며 결론적으로는 허위공문서를 작성해 해결하는 방법밖에는 답이 없다는 것이기에 직원들에게 위법부당한 일을 시키지 말자는 것이다.

왜 시민이 지적하는 작은 일을 억지를 부리며 깔고 뭉기려고 하는가. 이에 필자는 어느 당 의원이 의장에 당선되는 것을 논하는 것이 아니며 잘못된 의회운영은 지금이라도 바르게 수정해 운영하라는 것이다. 혹시 누가 아는가. 의장단의 업무정지 가처분신청이라도 청구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원칙과 기본이 바로선 의회를 운영하고 새로운 자세로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고 순리대로 충실히 일할 것을 권고하고 싶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