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기획특집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억’ 보상 속에 ‘악’ 비명 소리만
수십 수백 억 보상 뒤에 암담한 서민들
 
특별취재반 기사입력 :  2007/08/25 [00:0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명품신도시에 울고 있는 小 시민들
어디 한 군데 하소연 할 곳도 없어

동탄2신도시 개발예정지구 내 현재 총 72가구 117명의 국민생활기초수급권자들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이들에 대한 조기 이주대책마련이 시급한 시점이다.

   
▲ 평화롭던 오산1리 마을에 개발 바람이 불면서 주민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본지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동탄면 영천리, 신리, 청계리 등 수용지구에는 장애가구 53명, 노인가구 22명, 질환가구 29명, 조손ㆍ모자가구 9명, 위탁아동 4명 등 총 117명의 기초수급권자들이 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내년 2월 지구지정과 5월 보상시점을 앞두고 이들에 대한 이주대책은 전무한 실정이다.

동탄면에서 거주하고 있는 기초수급자들은 현재 시가 마련해 준 무료임대 주택이나 전ㆍ월세로 거주하고 있으며 이들이 내년 정부로부터 받게 될 보상금은 이주지원비 수백만 원이 고작이다.

아파트 분양권이 지급된다 하더라도 분양대금을 납부할 능력이 없는 이들에게는 휴지조각에 불과하다.

특히 동탄면 관계자들은 “동탄신도시 때와는 달리 동탄2개발이 시작되면 인근에서 이들이 거주할 수 있는 곳은 찾을 수 없을 것”이라며 이들의 생계를 우려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지만 건교부와 경기도, 시 관계자들은 아직까지 이들 극빈층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

개발발표 초기부터 건교부와 도, 시가 기업들을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고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과는 상반되는 모습이다.

동탄면 거주 한 시민은 “힘없는 사람, 말 없는 사람 짓밟고 올라가는 것이 명품 신도시”라며 “동탄2신도시 개발을 끝까지 반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협성대 이재준 박사(도시공학)는 “개발 보상 문제에 있어 법적인 책임 외에는 관심이 없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라며 “법이 미흡하다면 법적인 요건을 충족시키는 것 외에, 주민들의 생활대책, 이주대책을 전반적으로 고려하는 개발이 관행처럼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