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낙후된 기배동 일원, 도시계획으로 재정비해야”
난개발로 환경·경관 훼손 동탄-서부권 사이 방치
도시관리계획 정비론 한계 도시 재생 추진 필요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1/01/22 [21:0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낙후되고 있는 기배동 항공촬영 모습.   © 화성신문

기배동 일원에 대한 도시계획 재정비를 요구하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높다. 이 지역이 체계적인 공단 없이 공장과 제조장이 산재하고 있어 경관을 해칠 뿐 아니라 환경측면에서도 문제가 야기된다는 이유에서다. 

 

최근 기배동 주민들에 따르면, 계속되고 있는 공장과 제조장의 진출로 인해 기배동 일대의 자연녹지지역이 훼손될 우려가 크다. 특히 생산녹지지역에 공장과 제조업소가 들어오면서 난개발이 계속되고 있다. 주민들은 대규모 개발이 이뤄지고 있는 동탄과 농촌지역인 서부권역에 밀려 기배동이 방치되고 있다고 불만이 크다. 

 

기배동의 한 주민은 “기배동은 지속적인 공장과 제조업소의 개별 입지에 따라 환경 훼손은 물론, 이에 따른 경관의 부조화도 심각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체계적인 화성시의 도시 정비 사업이 필요하다는 것이 기배동 주민들의 한결같은 요구다. 그러나 화성시는 대대적인 시 차원의 도시 정비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화성시 도시정책과 관계자는 “기배동을 비롯해 반월동, 기산동 등 수원에 인접해 동탄을 진입하는 길목 지역에 제조업 설비들이 난립돼 있어 정비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많다”면서 “그러나 지역을 대대적으로 개발하는 것은 사실상 시에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수요에 따라 LH 등 개발사가 나서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개발사업이 전제되지 않는 행정계획인 도시관리계획을 통한 정비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이어 “다만 일정 지역의 공원을 정비한다거나, 자전거 도로를 건설하는 등 화성시 각 부서 사업은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화성시는 이와 관련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도시계획 조례 등 자치 법규와 개발 행위 허가 운영 지침을 개정 등 전반적인 제도를 개선해 난개발 해소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대대적인 개발 사업이 힘들다면 최근 병점동과 같이 국토부의 도시 재생 사업 진행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기배동 한 주민은 “최근 병점이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선정돼 1,092억 원이 투자될 계획이고 남양과 향남도 2021년 도시재생예비사업에 선정됐다”면서 “대규모 도시 정비가 우선돼야 하겠지만 우선적으로 도시재생사업에 기배동을 추진하는 방안도 모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화성시는 기배동을 비롯해 화성시 전역에 대한 ‘2030년 화성도시관리계획 재정비’에서 반영 가능한 화성시 난개발 방지 방안과 지역 특성에 따른 정비 방안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을 위한 용역은 총 15억 원을 투입해 2019년 6월18일부터 2021년 12월3일까지 30개월간 수행하게 된다. 

 

이 용역은 용도 지역·용도 지구·용도 구역의 지정 또는 변경에 관한 계획, 도시계획시설의 설치·정비에 관한 계획을 다루게 된다. 

 

서민규 기자 news@ihs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