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뉴스 > 사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동탄경찰서, 건설 현장 취업 빙자 2억여 원 편취 피의자 구속
취업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신뢰성 있는 중개업체 이용 필요
 
신호연 기자 기사입력 :  2024/03/19 [00:1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동탄경찰서 전경.

 

화성동탄경찰서(서장 변창범)13일 건설 현장 일용직으로 채용해 주겠다며 60~70대 노년층, 외국인 노동자, 북한이탈주민 등 피해자 168명으로부터 출석보증금 명목으로 20~40만 원씩을 입금받아 총 21700만원을 편취한 31A씨를 구속했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건설 현장에서 함께 일한 적 있는 팀장을 모델로 삼아 30대 젊은 건설 현장 팀장이라는 가상의 인물을 사칭해 밴드 앱에 건설 현장 일용직 팀 모집이라는 글을 게시했다. 이후 연락이 온 피해자들과 카카오톡을 통해 일용직 팀을 모아야 채용이 된다. 의무적으로 1인당 1명은 모집해야 한다며 피해자들을 늘려 갔다.

 

피의자는 채용이 되지 않는 것에 항의하는 피해자들에게는 돌려막기식으로 환불해 주는 방식으로 20234월부터 20241월까지 10개월 동안 범행을 지속해 왔다. 또한, A씨는 피해자들의 의심을 피하기 위해 타인 명의로 은행 계좌와 카카오톡 채팅방을 개설해 여성 상담원을 사칭하여 피해자들을 속여 왔다.

 

화성동탄서는 서울, 인천, 강원 등 전국 12개 경찰서에 흩어져 있는 사건들을 병합하고, 24개 금융기관 압수영장 집행을 통해 신고되지 않은 피해자들을 적극적으로 찾아내 사기 혐의를 입증했다.

 

경찰은 취업사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개인 간 채용알선보다는 신뢰성 있는 중개업체를 이용하고 인터넷 등 온라인 수단을 맹신하기보다는 직접 방문하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출석보증금, 수강비, 자격증 발급 비용 등 돈이나 채용 전 주민등록등본, 통장사본 등 서류를 요구한다면 특히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동탄경찰서는 사기 피해자들의 대다수는 고정적인 수입이 없는 고령의 영세민이거나 한국 법률에 무지한 외국인, 탈북자들로 실질적인 피해 회복 지원을 위해 심리상담 및 건강검진 바우처를 제공할 예정이며, 서민들을 괴롭히는 민생 침해 악성 사기 근절을 위해 강력한 단속을 전개함과 동시에 홍보와 예방 강의를 병행하는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사기 범행을 척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신호연 기자(news@ihs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