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사설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설]정치논리에 휩싸이는 기산지구 개발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21/03/29 [11:3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기산동 131-1번지 일원 약 23만2,000㎡에 1,608세대의 공동주택을 건설하는 ‘기산지구 개발사업’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염원은 간절하다. 이 지역 개발이 제한돼 농토로 남아있으면서 주변지역이 하나의 섬처럼 고립돼 발전을 저해받고 있기 때문이다. 기산지구 개발로 건립될 예정이었던 지역 숙원인 ‘복합문화센터’ 건립도 사실상 무산될 조짐이다. 

 

이 때문에 기산동, 병점동, 반월동, 능동 등 인근지역 주민들은 지속적으로 화성시에 기산지구 개발을 촉구했고, 몇 번에 걸쳐 연대 서명부를 제출하기도 했다. 

 

기산지구 개발이 공전하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 개발 방식에 대한 이견 때문이다. 

 

100명 안팎의 지주들은 환지방식의 민영개발을 요구했지만, 일각에서는 토지 수용을 통한 공공개발 방식의 적합성을 주장하기도 했다. 이 와중에서 화성시의회는 두차례에 걸쳐 기산지구 개발안을 부결시키기도 했다. 

 

더욱 큰 문제는 기산지구 도시개발구역 지정 해제가 예상된다는 점이다. 

 

화성시는 도시개발구역 지정이 SPC 설립을 목적으로 한 만큼, SPC설립안이 무산된 지금 도시개발구역 지정 해제가 당연한 수순이라고 밝히고 있다. 

 

만약에 도시개발구역 지정이 해제되고 원점에서 기산지구 개발이 다시 시작된다면 5년 이상의 시간이 또 필요해진다. 지역발전을 열망하는 주민들이 다급해질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지난 2월 열렸던 ‘기산지구조성 및 복합문화센터건립추진 간담회’에서도 이같은 주민들의 열망은 그대로 드러났다. 

 

주민들은 화성시청, 화성시의회 의원 등 누구하나 명쾌한 답을 내놓지 못했다고 답답해 했다. “기산지구 개발이 무산됐다면 차라리 공식화해라”라는 것이 지역민들의 요구다. 

 

지역 정치인에 대한 불만도 팽배하다. 본인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서 “민원을 넣어라”, “단체행동에 나서라”하면서 훈수만 두고 있다고 답답해 한다. 

 

기산지구 개발로 인한 혜택은 단순히 100여 명의 토지주에게 국한되지 않는다. 수백배에 달하는 지역주민들이 기산지구 개발로 인한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주민들은 뒤에 숨지 말고 앞으로 나서는 공무원과 정치인을 원한다. 정치논리에 휘둘리지 않는 공무원과 정치인이 필요하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