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국견칼럼]33회 세계적인 명견들 1그룹
쉽 독과 캐틀 독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1/12/30 [09:5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이병억 한국애견연맹 부총재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이길 수 있다는 옛 말이 있다. 그래야만 승리 할수 있다고 하는데 우리의 진돗개를 세계화 한다는 것은 세계의 많은 개들 속에서 사랑받는 애견으로 경쟁력 있는 애견으로 발전 시켜나가는 것이 무척 어려운 일이기에 신 견종으로 등록 된 진돗개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우수한 진돗개를 많이 작출(作出) 해내야하고 ,

 과연 세계에는 어떤 개들이 있고 그 개들이 세계적인 인기 견종이 된 것은  무슨 이유일까 등을 살펴보면 진돗개의 현 위치와 앞으로 해야 할 방향을 알수 있을 듯싶다. 세계 애견연맹에는 10개 그룹으로 약 350여종이 있는데 그 속에 우리의 진돗개가 있다, 이번칼럼 부터  그룹별로 유명 견 들을 살펴본다.

 먼저 1그룹에 속해있는 쉽독과 캐틀독 그룹(Sheepdogs and Cattle dogs)여기에는 유명한 보더 콜리(Border collie) 을 비롯한 세계에서 단일 견종으로 제일 유명한 저먼 세퍼드 독(German shepherd dog)이 있다.
먼저 보더 콜리 설명을 하자면 영국 원산지로 목양견 인데 목양견 중에서도 가장 작업능력이 뛰어나다는 보더 콜리는 우아한 스타일과 뛰어난 용모를 가지고 있다.

 특징으로는 끈기가 있고 기민하며 지능이 높아 사람이 의도하는 데로 훈련도 뛰어난 애견이다. 사이즈는 수컷이  53cm정도로 진돗개와 비슷한 사이즈이다.

 두 번째 저먼 세퍼드 독은 너무나 유명한 견이라 설명이 필요 없을 듯싶지 만 구체적으로 깊이 있게 일반인은 잘 모르는 부분은. 군견이나 경찰견으로 많이 쓰이는 개정도로 알고 있는데. 원산지는 독일 중부에서 남부인데 처음에는 목양견으로 시작하여 1900년경에  독일 육군의 막스 혼 스테파니 중위를 중심으로 한 번식가 들이 군견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현재에는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고 있는데 특히나 군견, 경찰견, 사역견, 목양견 등으로 쓰여지고 있다.

성격이 대담하고 지능이 뛰어나고 매우 충직하다. 특히 주의력이 깊어 훈련이 잘된다. 크기는 수컷이 60~65cm이고 체중은 30~40kg정도다.
 
 이개는 번식이나 훈련견, 전람회 미견 등에 교본처럼 유명한데 미세한 각도 도 제일 엄격하게 규정된 개이기도 하다, 이외에도 1그룹에는 잉글리쉬 쉽독, 셔틀랜드 쉽독, 스무스 콜리등이 있다.
1그룹은 대부분 인간이 가축을 기르면서 짐승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많이 주는 작업 견들이다. 양몰이 견이 제일 많고 그 외에 작업을 도와 주거나 가정견 으로 이용되는 개들이다. 1그룹에 속해있는 개들은 그래서 영리한 개들이 많은 편이다.

 그리고 이 그룹에는 보비에 드 플란더스(bouvier Des Flan dres)를 이야기 하지 않을수 없다. 16~17세기 벨기에와 프랑스 사이에 있는 후랜들 지방에 스페인이 지배자로 입국하였을 때 데리고 온 개라고 한다.
목축업자는 소몰이 개로, 농사 짖는 사람들은 운반견 으로 이용했는데 이 개가 유명한 것은 영국의 여류작가 위더(1839~1908)의 작품(플란더스의 개)은 이 개를 모델로 한 것이다.

 성격은 온화하고 대담하며 분별력이 뛰어나다. 체고는 수컷이 62~68cm이고 체중은 35~40kg이다. 이처럼 1그룹 한 곳에서만 봐도 세계적인 유명견이 무척 많다. 그래서 세상을 넓게 봐야 하는 이유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