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정치·자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동탄2산단 또다시 재심의, 공은 차기 화성시장에게
도 산단심의위 “기술적 보완 부분 있다” 평가
1만 허가행위 거름장치· 재발 방지책 마련 절실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18/05/14 [09:4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화성시민들이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경기도 지방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에 앞서 동탄2산업단지 조성을 반대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화성신문

 

▲ 서철모 화성시장 예비후보가 시민들과 대화하는 모습    © 화성신문
▲석호현 화성시장 예비후보가 시민들과 대화하는 모습      © 화성신문
▲김형남  화성시장 예비후보가 시민들과 대화하는 모습        © 화성신문



경기도 지방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가 또 다시 동탄2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시행여부를 유보했다. 2016년 이후 4번재 재심의 결정이다. 

 

지난 9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2018년 제1회 경기도 지방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는 동탄2일반산업단지 조성에 대해 논의한 결과 “기술적으로 보완할 부분이 있다” 면서 ‘재심의’ 결정을 내렸다. 

 

이같은 결정에 대해 지속적으로 산단 조성을 반대해온 환경단체와 주민들은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화성환경운동연합과 동탄2신도시 주민총연합회는 논평을 통해 “‘부결’이 아니어서 아쉽지만, 경기도산단심의위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최대규모이자 생태환경도시를 표방한 동탄2신도시 주거지 바로 앞에 8,590그루의 나무를 베어내고 산과 숲을 없애며 민자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이 말이 안된다며 당연한 결정이라는 입장이다. 

 

특히 화성시와 현 채인석 시장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운운하며 동탄2산단을 지원하던 행태에 제동을 걸어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화성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민간 사업자가 이윤을 내기 위해 값싼 땅을 골라왔어도 화성시가 적절하지 않다고 반려했었어야 했다”면서 “결국 사업시행으로 인해 사업자, 입주민, 원주민 모두가 상처받는 결과가 됐다”고 말했다. 

 

현재 동탄2산단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환경피해를 우려해 반대입장인 동탄2신도시 주민과 개발에 찬성하고 있는 장지리 등 원주민들간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사업이 진척되지 못할 경우 사업자가 입는 피해도 막대할 것으로 예상돼 동탄2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시도부터 잘못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6월 지방선거를 통해 탄생하는 차기 화성시장이 전향적인 자세로 사업자체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실제 로 9일 경기도청에는 산업단지 조성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시위자리에 서철모, 석호현, 김형남 화성 시장 후보들이 자리를 함께하며 시민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화성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차기 시장은 동탄 2일반산단 지원 및 경기도산단심의 입안을 중단해야 하고, 장지리를 보전할 대안과 장지리 주민들의 숙원인 ‘장지천 수질 개선’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장지리 원주민과 동탄2신도시 입주민이 더불어 행복할 수 있도록 생태공원을 조성하는 등의 정책 마련도 필요하다”고 말 했다.

 

동탄2신도시 입주민은 “화성시에는 1년에 1만건 이상의 개발행위 허가가 들어오는데 이를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화성시의 미래를 결정하게 된다” 면서 “이 참에 산단, 개별입지 공장 허가에 대한 거름장치를 마련하고, 시민의 쾌적한 삶을 저해하는 사업이 또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탄2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동탄제이산업개발(주)이 동탄면 장지리 산68-1 일원 25만 5,483㎡를 개발하는 것이다. 지난 2015년 시작돼 당초 올해 완공될 예정이었지만 주민들과 환경단체의 반대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화성시는 동탄2일반산업단지의 산업시설용지를 첨단산업 85.6%와 교육·연구개발용지 14.4%로 변경하는 내용을 공고하고 환경오염배출업체 입주를 최소 화한다고 밝혔지만 주민과 환경단체들은 원천적 인 조성반대를 주장하며 평행선이 계속되고 있다. 

 

서민규 기자(news@ihs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