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기획특집 > 기획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획] 올해의 10대 뉴스
화성신문이 선정한 ‘2014 화성시 10대 뉴스’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4/12/24 [10:2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다사다난했던 2014년이 저물어 간다. 이에 본지는 송년기획으로 올 한해 본지에 게재된 뉴스를 중심으로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선정한 10대 뉴스는 사건·사고의 경중 순위와는 상관없음을 밝힌다.
<편집자 주>
 
▲ 1. 동부 ‘정조 효’, 서부 ‘해안·공룡’이 관광의 核     © 화성신문
 
 
시의 관광 개발은 동부지역은 ‘정조의 효’, 서부지역은 ‘해안과 공룡’으로 선택과 집중해야 한다는 전문가 보고가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3월, 한국관광공사에 의뢰해 조사·발행한 ‘화성시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 보고서를 본지가 단독으로 입수해 내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결론이 도출됐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을 포함한 5권역 825명 중 565명(68.5%)은 화성시에 대해 떠오르는 느낌으로 ‘어둡다’ ‘무섭다’ ‘암울하다’ 등 부정적이었으며, ‘밝다’ ‘즐겁다’ ‘활기차다’ 등 긍정적 느낌은 162명(19.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특산물에 대해서는 78.6%가 모른다고 응답했으며, 화성시의 상징으로 ‘정조대왕(30.8%), 서해안(13%), 공룡(12.9%)를 꼽아 앞으로 시가 관광 개발을 위해 어떤 정책을 펼쳐야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 시사점을 던져줬다.

방문 경험이 있는 사람 중 절반 이상(51.8%)은 제부도로 편중됐고, 나머지 사람들은 용주사, 전곡항, 궁평항, 공룡알 화석지 등으로 낮게 분산돼 더 많은 관광지 개발의 필요성을 느끼게 했다.
 
 
▲ 2. 지방선거 공천 잡음 ‘시끌’     © 화성신문
 
 
지난 6월4일 치룬 지방선거와 관련해 화성시의 각 당 후보 공천에 잡음이 터져 나왔다.

새정치민주연합 시장 후보로 현 채인석 시장이 단독으로 경선에 나와 공천이 확정됐지만 그 과정에서 상대 예비후보는 ‘자격없는 사람과 경선 경쟁을 할 수 없다’며 경선을 거부하고 한 도의원 예비후보는 여론조사가 불공정하게 치러졌다는 이의신청과 함께 검찰 수사를 의뢰했다. 이 외에도 유선전화로만 여론조사가 이뤄져야 함에도 휴대전화를 통하거나, 해당 선거구가 아닌 타 시나 타 선거구에 전화한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 3. 남양, 전국 최초 동→읍 전환 쾌거     © 화성신문
 
 
남양 2만 5천 주민들의 오랜 염원이었던 읍 전환이 지난 10월에 이루어졌다.

남양읍은 지난 2001년 3월 화성군이 화성시로 승격되면서 남양면이 폐지되고 시청 소재지로서 남양동이 설치됐다. 그러나 동으로 바뀌면서 시골지역으로서 누려야할 혜택을 상대적으로 누리지 못해 많은 불평등을 나았다. ‘동’은 도시를 명칭하는 것이기에 시골 지역과 차이를 둬 각종 부가혜택을 제외했기 때문이다.

남양은 읍(邑)이 아닌 면(面)에서 동(洞)으로 직접 전환된 지역이다. 행정구역은 67㎢로 부천시(53.4㎢)보다 넓은 기형적인 행정동이며, 인구 2만 5천명이 거주하는 전형적인 도농복합도시로서 읍 규모에 해당했다. 원활한 대민 행정업무 수행을 위해 읍 전환이 시급한 지역이었다.

또 전체면적 중 30%가 그린벨트(20.4㎢)로 개발 제한구역으로 묶여 주민들은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아 왔으며, 특히 관내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학생들은 농어촌특별전형 혜택을 받지 못해 진학을 기피하고 관외 학교로 진학해 남양동 소재 학교의 학업성취도 저하와 지역 공동화 현상까지 초래하는 어려움을 겪었다.

한편 이와관련해 새누리당 서청원 의원이 지난 10월20일 크게 기여한 공로로 남양읍 이장협의회로부터 감사패를 수상하기도 했다.
 
 
▲  4. 의장 선출 문제로 시의회 약 1달간 공전     © 화성신문
 
 
7월도 다 끝난 그 달 30일, 화성시 의회 7대 전반기 의장으로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박종선 의원을 선출했지만 거의 한달에 가까운 정당간 갈등이 표면화 해 상처를 깊게 만들었다. 또 새누리당의 이탈표에 대한 논란과, 일부에서 ‘회의소집 공고없이 개최’한 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기도 했다.

7월30일, 제13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열어 새정치연합은 박종선 의원, 새누리당은 박기영 의원을 의장 후보로 내세워 투표를 했다. 여야간 각 9명의 동수 의원인 가운데 1차 투표에서 두 후보 유효표가 각 9표씩 나와 일단 선출에 실패했다. 이어서 2차 투표를 진행해 10:8의 표결로 결국 박종선 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하는데 성공했다.

이 의장 선출은 7대 의회 출범 후 총 7차례에 걸친 임시회의 결과물로 7월 내내 파행으로 치닫다가 막판에 어렵게 선출했지만 여야간 동수로 인해 앞으로 진행될 의사에 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  5. 화성도시공사 존폐 딜레마에 빠지다     © 화성신문
  
 
화성시가 화성도시공사를 공단으로 전환하느냐 마느냐하는 딜레마에 빠졌다.

도시공사 존폐에 대한 용역보고서에는 ‘부정적 평가’가 나온 반면, 존폐에 대한 실질적인 권한을 가진 채인석 시장은 ‘살릴 수도 있다’는 발언을 했으며, 이를 처리할 화성시 담당부서는 눈치를 봤다.

화성도시공사가 지방공기업 평가원에 용역 의뢰해 지난 2~4월까지 조사해 작성한 ‘화성도시공사 회생방안 및 장기진로 결정을 위한 경영진단’에는 ‘안행부의 화성도시공사 경영개선명령은 상황변화와 전망을 감안해 확정하라는 취지’라며 ‘수익성 확보를 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해야 공사의 향후 개발사업 지속을 담보할 수 있다’고 쓰여 있다.

반면 채인석 시장은 최근 한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중앙 부처와의 상담을 통해 재정 정상화가 이뤄진다면 신규 사업의 추진도 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은 상태로 현재로서는 굳이 공사를 공단으로 전환하지 않아도 된다”며 “앞으로 공동형 장사시설 건립과 병점 역세권 개발 등 충분히 이익이 보장된 사업이 추진되는 만큼 도시공사의 정상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하며 도시공사의 존속에 대해 언급했다.
 
 
▲ 6. 농협 통합하면 실보다 득 많다     © 화성신문
 
 
지난 9월, NH농협은행 화성시지부 6개 농협은 자율합병추진을 위한 합병기본협정을 체결함으로서 통합에 탄력이 붙기 시작했다. 남양 반도에 있는 6개 농협의 통합이 장기적으로 농협의 경쟁력 확보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란 전망에 따른 것이다.

중앙회의 설명에 다르면, 농협은 조합원의 농업생산력 증진, 농산물 판로확대와 유통, 기술과 자금 제공이 목적이지만 최근의 환경 변화는 이를 수용하는데 한계가 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현상을 극복하기에 남양반도가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남양농협은 화성시청의 이전으로 발전가능성이 있고, 비봉농협은 하나로 마트를 확장하게 되며, 송산농협은 우수브랜드를 가지고 있고, 서신농협은 질좋은 농산물을 생산하고 있다. 그 외 매송·마도농협도 발전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어 각각의 장점들이 결합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이란 판단에서다.
 
 
▲ 7. “축제 그리하면 예산 없을 줄 알라!”     © 화성신문
 
 
화성문화재단이 주최하는 각종 축제가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마위에 올랐다. 도마에 오른 차원이 아니라 “예산 주지 않겠다”는 수준의 강한 경고나 나왔다.

지난 10월, 시 의회 교육복지경제위원회의 화성문화재단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오문섭 위원장은 재단 직원들을 향해 “축제 결과보고서 내라. 그러지 않으면 앞으로 축제에 대한 예산은 없다”는 강한 어조의 경고했다.

오 위원장은 문화재단이 진행하는 별밤축제와 떡전거리축제가 엉터리 임을 지적하며 “문화재단은 시민이 함께 하는 축제라고 말하지만 준비하는 과정에서 시민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는다. 많은 예산을 들여 축제를 열지만 왜 그런 것을 하는지 모르겠다는 말이 나온다. 이는 축제를 없애라는 말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문화재단이 주최하는 축제는 아니지만 10월에 치러진 ‘햇살드리’가 안전을 위한 점검을 단 한 차례도 받지 않은 채 비상활주로 옆에서 치러져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   8. 용주사의 불법건축물, 시는 ‘합법화 꼼수’  © 화성신문
 
 
대한불교조계종 제2교구 본사인 용주사가 22억5000만원의 시·도비를 지원받아 건립한 ‘효행교육원’이 알고 보니 불법건축물이었지만 시는 이에 대한 경찰 고발을 늦게 하고 이에 더해 합법화를 추진하는 것으로 드러나 물의를 빚었다.

지난 10월에 벌어진 일이다.

시는 ‘법에 저촉된 부분을 찾아 벌금을 부과한 후 합법화 과정을 거쳐 내년 10월 이후 완전히 합법화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합법화가 완료되는 시점까지도 여전히 효행교육원을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용주사의 불법건축물 정황이 드러난 것은 지난 4월 말이었다. 시가 이를 인지한지 6개월이 훨씬 지난 시점에서도 자료를 모으고 있는 것에 시의 부실행정 적어도 업무 태만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불거져 나왔다.
 
 
▲ 9. 서청원 의원, 지역발전예산 2767억 확보     © 화성신문
 
 
새누리당 서청원 의원(화성시 갑)이 내년 예산 중 화성지역발전 주요예산 2,767억 원을 확보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남양읍, 송산면과 향남읍을 거쳐 충남 예산, 홍성을 잇는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400억)이 본격 착공에 들어가고, 수인선 복선전철(1,495억)이 조기 완공 되는 등 경기남부권 대중교통 SOC사업 추진이 탄력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또 상습 교통체증을 빚고 있는 국도 43호선의 정체난 해소를 위해 분천·왕림~송산동간 국도대체우회도로(71억)가 내년 말 개통되고, 향남 동오사거리~갈천~오산 벌음(국지도 82호선) 도로확포장을 위한 설계비 및 착공사업비(10억) 등이 2015년도 예산안에 반영돼 속도가 빨라지게 됐다.

이외에도 ▲매향리 평화생태공원 조성(120억) ▲발안~조암IC 도로확포장 설계비(3억) ▲남양도서관 건립(10억) ▲궁평항 시설확충(10억) 등 지역현안 사업예산 2.700여 억원이 내년 예산안에 반영됐다.
 
 
10. ‘화성시복지재단 해산’ 보고서 의회에 제출
 
복지재단 해산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었다. 시가 복지재단을 해산하려는 이유에 보이지 않는 정치적 의도가 잠재돼 있다는 의혹까지 증폭된 것이다.

지난 9월, 시는 제136회 임시회 기간 화성시복지재단을 해산하겠다는 보고서를 시의회에 제출했다. 시는 당시 복지재단이 조직 및 예산에 비해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과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해산 이유로 들었다. 그러나 지역정가에선 시가 얼토당토않은 이유를 들어 복지재단을 없애려 든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지난해 복지재단의 사업실적을 보면 기부실적이 2억4000만원, 현물실적 4억3000만원 등 모두 6억7000만원에 달했기 때문이다. 또 화성시와 화성시의회 등의 제안으로 조사연구사업 7가지 종목을 완료했다. 1종목당 3,000만원씩만 계산해도 2억1000만원이다. 종합하면 연간 복지재단 인건비(7명)와 운영비로 지원되는 5억3700만원보다 3억4300만원이 많은 금액이었던 것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