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뉴스 > 정치·자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성시에서 첫 공공관리제 녹색버스 운행
화성여객 200‧205번, 시가 노선 관리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4/04/05 [13:5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이달부터 화성시에서 경기도 최초로 시군이 관리하는 버스준공영제가 본격 시작됐다.

경기도는 올해부터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시행했다. 이는 도가 관리하는 시군 간 노선(청색버스)과 시군이 관리하는 시군 내 노선(녹색버스)으로 나눠 진행되는데 화성시와 의정부시가 경기교통공사와 업무 위수탁 협약 체결을 통해 도내 첫 운행을 시작했다.

대상 노선은 화성시 2개 노선(화성여객 200, 205)와 의정부시 3개 노선(평안운수 1-5, 1-9; 명진여객 10-1) 이다.

시군이 관리하는 시군 내 노선의 경우 해당 시내에서만 운행할 수 있다.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는 버스운영 수익을 도가 거둔 뒤 일정 기준에 따라 업체에 분배해 시내버스에 대한 공적관리를 강화하는 제도다. 정시 출발 및 도착 여부, 기사 친절도, 차량 청결상태 등 3년마다 업체를 종합 평가해 버스회사의 경영은 안정화되고 운수종사자들의 처우도 개선돼 도민들은 더 친절하고, 안전하고, 정확한 시간에 도착하는 버스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민경선 경기교통공사 사장은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운영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도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버스 이용 편의를 제공하겠다라며 버스 운영에 필요한 경기도와 시군의 재정지원금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관리해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